본문 바로가기
영상의학/일반촬영(X-ray)

[일반촬영] 손목다리 (carpal bridge) 검사방법

by 생각하는양군 2020. 7. 8.

안녕하세요 양군입니다.

 

오늘은 일반촬영의 여러 부위 중 상지 쪽의 손목의 손목다리(carpal bridge)를 검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손목다리(carpal bridge)는 접선방향촬영방법(Tangential projection)으로 검사합니다.

 

이미지참조: RadTechOnDuty

 

손목다리(carpal bridge) 접선방향(Tangential) 촬영법

 

 

우선 촬영에 앞서, 이 검사방법은 환자의 손목에 어느 정도 압력을 가해야 하므로 손목관절 외상가능성이 있으면 이 자세의 촬영은 안 하는 게 좋습니다. 

 

 

 

이미지참조: Medical Imaging

 

 

 

(1) 촬영목적

 

 

손목뼈(carpals)의 접선방향 촬영상, 특히 손등 쪽 손목뼈의 조각골절(chip fracture)이나 석회화를 잘 관찰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(2) 촬영방법

 

 

환자를 촬영대 끝에 앉히거나 세우고,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손등을 상수용체(IR) 위에 놓고 환자가 참을 수 있을 때까지 또는 손과 아래팔이 직각이 되도록 손목관절을 부드럽게 구부립니다.

 


중심X선은 아래팔의 장축에 45도로 입사시키며, 입사점은 손목관절 몸쪽 약 4cm 위치인 먼쪽 아래팔의 중간 지점이 됩니다.

 

 

 

3) 영상의 평가

 

-손등쪽 손배뼈(scaphoid), 반달뼈(lunate), 세모뼈(triquetrum)의 접선방향 촬영상이 나타나며, 콩알뼈(pisiform)과 반달뼈의 겹친윤곽이 나타납니다.

 

-조사야 중심에 셋째 손허리뼈(metacarpal) 몸쪽부(proximal part)가 나타나야 합니다.

 

-환자의 움직임이 없이 적당한 관전압으로 촬영을 하면 위에 설명한 손목뼈 뒤 방향의구조 가장자리가 선예하게 나타납니다.

 

-몸쪽 손허리뼈(proximal metacarpal)의 윤곽이 중복된 다른 구조물을 통해 나타나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다음 편에 계속해서 일반촬영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.

 

 

이 티스토리는 제품리뷰, 감상리뷰, 영상검사법을 올리려고 합니다. 그 외 일상, 맛집, 취미, 도움이 되는 지식, 잡다한 이야기에 관한 것은 https://blog.naver.com/tpdud781에 글을 올리고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방문 부탁드립니다.

댓글